Page tree
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비디오의 활용방법에 대한 논의가 더욱 더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MICE라고 불리우는 산업계와 PCO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들에게,  '오프라인'이라는 기본 환경조건이 제약사항으로 바뀌고 있어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현재 많은 이벤트 프로모션, 컨벤션, 세미나 행사에서 "온라인(Online)" 조건은 기존 옵션의 한 가지가 아니라, 변경 불가한 "최소 요건"으로 인식되는 만큼, 
새로운 접근 방법과 기획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MICE : Meeting (회의), Incentives Travel (포상여행), Conventions (컨벤션), Exhibitions/Events (전시/이벤트)를 의미하는 영어단어의 첫 머리를 딴 것이다. 
  • 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s)
    : PCO는 국제회의 전문용역업체로서 각종 국제회의, 전시회 등의 개최 관련 업무를 행사 주최측으로부터 위임받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대행해 줌으로써
    회의 개최에 따른 인력과 예산의 효율적 관리, 시간과 자금의 절약, 세련된 회의 진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업체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PCO (매일경제, 매경닷컴)

이미 라이브 스트리밍 혹은 WEBRTC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 인터랙티브 방송은 기본 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라인을 최대한 배제하고 온라인으로만 행사를 주관해야 하는 환경 변화와 방송  횟수 및 
관심도가 늘어갈 수록
행사 의도에 부합하기 위한 보다 상세한 기획과 이에 맞춘 비디오 연동 기술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지원사항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시보기-VOD서비스의 중요도 증가

오프라인 제약사항을 대신하기 위해 실시간 온라인 중계로 변경함에도 제약사항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의 위치에 따라, 온라인 접속 품질에 따라 제약사항이 발생할 여지가 있는 만큼 1회 실시간 중계로 모든 미디어 행사를 종료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 '다시보기'-VOD 타입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 IBVM2020 (https://www.ivbm2020.org/)과 같은 국제 학술행사의 경우 글로벌 CDN, 비디오 플레이어, 그리고 콘텐츠 보호를 위한 콜러스 플랫폼이 구체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글로벌 CDN과 품질관리

시청자가 해외에 있을 경우에 대해 비디오 플랫폼은 반드시 글로벌 CDN과 연동되어 있어야 합니다. 콜러스 플랫폼은 
글로벌 Top tier CDN 서비스인 아카마이(AKAMAI)와 라임라이트(LimeLight)와 연동되어 있으며, 품질관리 이외 시청 규모에 따른 스케일업(scale up)이 언제든 가능합니다.  

또한 해외사용자가 한국 내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DNS설정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보호-접속 제한 옵션 

보통 접속제한 (Access Control)이나 1회성 URL (One-Time URL)과 같은 토큰적용 기능이외 
일부 행사의 경우 접속 제한 이외 콘텐츠 특성상 근본적인 저작권 보호 이슈에 민감한 이벤트, 컨벤션이 있습니다. 
이 경우 보안 전용 플레이어를 적용, 중복 접속 및 녹화을 차단하여 행사 개최 의미를 보다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지역 내 시청만을 허용해야 하는 경우, 제한 옵션을 보다 구체화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문화원에서 한시적으로 
제공하는 국내 영화 상영은 접속지역이 해당 지역일 경우에만 허용되며 한국 내에서는 시청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제한조건을
구성하기위해 Multi-DRM이 적용되었고, 국내 배급사가 직접 업로드 하는 만큼 해당 프로세스를 위한 보안 조건이 강화되었습니다. 

  • 한국문화원에서 한시적으로 진행하는 본 이벤트에서는 해당 지역이외에서는 시청할 수 없습니다. 
  • Mpeg-Dash, HLS 프로토콜에 대해 Widevine(Chrome/Firefox), Play ready (IE11+/Edge) , Fair Play(Safari)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청결과 분석 

보통 오프라인 현장에서 방문객, 혹은  관람객의 확인과 반응을 살펴보는 과정이 온라인 환경으로 대체되기 떄문에  
온라인 상에서 시청자 별 시청 결과, 시청 행위에 대한 리포트의 중요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콜러스 라이브는 방송 이벤트를 시청 시간 (HH:MM:SS) 을 기준으로 과금하며, 이 기준을 결합하여 다양한 시청 행태와 분석리포트를 제공합니다. 

라이브 방송 시청 결과를 위해서는 방송시작 및 종료 시점 (YYYY-MM-DD-HH-MM), 총 방송시간, 총 시청자수(접속자수), 순시청자수(동일 IP기준), 최고동시시청수, 
디바이스별 (Android, iOS, Windows, Mac 등)  총 시청자수 및 순 시청자수 항목이 있으며 추가 리포트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러스 비디오 플레이어는 보다 상세한 시청자 분석항목을 위해 사용자의 플레이어 시작, 정지, SEEK등의 이벤트에 대해 
미리 설정된 주기로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 고객사의 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이 Callback 시스템은 국내 최고의 e-learning  인강 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시스템 입니다. 


FileLive - 보다 다양한 정보전달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 설정  

실시간 라이브 채널이외 이미 제작된 미디어로 편성된 라이브 방송 채널을 추가 구성하거나 라이브 중계 중간에 배치시켜 정보전달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예약설정→송출시점/파일 등록 → 방송 채널 등록 이라는 간단한 워크플로우로 방송 채널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VOD파일 혹은 콜러스 VOD 플랫폼과 연계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방송 채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또다른 용어로 Linear Broadcast 라고도 합니다.  

  • 콜러스 라이브 콘솔은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 및 방송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FileLive, 편성관리는 10월 중 제공됩니다.) 


온라인 공연의 유료 시범 서비스 

대규모의 투자와 리소스가 투입된 BTS 혹은 SM Entertainment의 온라인 콘서트가 아니더라도 오프라인 공연 실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자하는는 규모에 상관없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작권과 온라인 방송 승인 등의 문제들을 사전에 해결해야 하지만, 현재와 같은 비대면 활동이 유지된다면, 어떻게든 온라인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수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 국립극단이 실시하는 온라인 극장의 경우 콜러스 플랫폼을 통해 시범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발 편의성- API 기반 연동 편의성과 컨설팅 지원 

이러한 이벤트, 컨벤션을 위한 온라인 웹 플랫폼을 상시적으로 보유하고 유지관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이벤트 컨셉과 일정, 예산에 맞춰 웹 플랫폼을 아웃소싱이 일반적이며, 비디오 관련  컴포넌트를 쉽고 간단하게
웹 사이트에 연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콜러스는 모든 기능을 API로 구성하며 온라인 가이드 및 높은 수준의 비디오 엔지니어링
전문가로 구성된 서비스 엔지니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비스 문의




  • No labels